지식창고

반응형

갱년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증상은 안면홍조, 발한, 수면장애 등이다. 안면 홍조는 얼굴과 목에 열감이 생겨서 나타나는데 열감으로 인한 안면홍조는 밤에 발한을 일으켜 불면증을 일으킨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갱년기에 생기는 안면 홍조나 발한이 생식계 노화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과의 연관성이 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60세 이상의 비율이 점점 올라가고 있이다. 그만큼 건강에 관심을 더욱 많이 가지게 됐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바로 갱년기이다. 먼저 갱년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갱년기란?
갱년기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갱년기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는 여성의 몸에서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신체나 감정적인 부분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그러나 이는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남녀 모두 대개 50세를 전후로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몸이나 정신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갱년기 증상
먼저 여성 갱년기의 경우는 생리가 불규칙해지면서 결국 폐경을 맞이하게 된다. 또한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빈맥이나 안면홍조, 피로, 우울, 불안, 기억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남성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기억력 저하나 우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근력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증가하며 뼈가 약해진다고 한다. 성기능에도 문제가 나타난다고 한다.

갱년기증상 극복법
먼저 남녀 모두에게 갱년기증상 극복법으로 꼭 알아야 하는 점은 담배와 술을 피하는 것이다. 원래 안 하시는 분들은 괜찮지만 담배를 피거나 술을 드시는 분들은 최대한 끊는 것이 좋다.

추가로 영양소가 고루 잡힌 건강한 식사와 꾸준히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이다. 탄산음료를 피하고 저염식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3일 정도는 30분씩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남성분들은 근력운동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가 되면 칼슘 부족으로 골다공증이 생기기 쉽다고 하는데요. 칼슘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칼슘 섭취를 하기 위해서는 우유나 치즈, 케일, 멸치 등에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이 음식들은 탄산음료나 커피 등과 함께 섭취할 경우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피하시는 것이 좋이다.
또한 갱년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석류나 콩, 양배추 같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