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방광염은 은근히 많은 분들이 걸리시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의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할 경우 치료를 하더라도 계속 재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고, 원인과 치료법, 좋은 음식까지 보겠습니다.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방광에 찾아오는 감기와도 같은 질병입니다. 그중에도 '급성 방광염'은 요도로부터의 상행 감염이며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급성 방광염은 세균 자체의 독성,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요로계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데 원인균의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그 외 포도상 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방광염이란?
모든 사람은 소변을 보기 마련인데요. 방광염이란 이 소변이 보관되는 장소인 방광에 감염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방광 안에 세균이 많이 증식하게 됩니다.

빨리 치료를 하면 별 문제가 없지만, 여러 증상이 나타남에도 치료하지 않고 놔둘 경우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방광염은 특히 여성분들이 잘 걸리시는데요.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경험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증상에는 하루 8회 이상의 '빈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워 참을 수 없는 '요절박', 배뇨 시 통증, 배뇨 후 잔뇨감 등의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방광염 원인은 세균입니다. 물론 세균에도 다양한 종류의 세균이 있는데요. 방광염의 주된 원인은 대부분 대장균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외에 포도상구균, 장구균 등도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의 경우 항생제를 통한 소변의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방광 자극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필요시, 온수 좌욕을 통한 안정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소변을 오래 참지 않은 등의 생활습관 변화, 수분 섭취의 제한, 카페인 제한 등의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들이 소변이 지나가는 길인 요도를 타고 올라가 방광에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신체구조상 방광염에 걸리기 더 쉽다고 합니다.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방광염 치료법은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어떤 균에 감염되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하고 해당 균에 맞는 처방을 하게 됩니다.


항생제를 잘못 선택할 경우 세균들의 내성을 키우기 때문에 오히려 질환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오용하거나 남용할 경우에는 점점 세균에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무조건 항생제만으로 치료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 치료를 받는 것과 동시에 방광염에 좋은 음식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텐데요. 방광염은 면역력이 높을 경우 예방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고 합니다.

방광염에 가장 좋은 음식은 녹차, 콩, 타히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