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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월부터 주택 청약업무가 금융결제원에서 한국감정원으로 이관된다. 이에 따라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APT2you)’를 대신해 2월 3일부터는 감정원이 운영하는 ‘청약홈 청약시스템이 본래 사기업에서 공기관으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공기관으로 넘어오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청약부적격'으로 인해 조치를 마련한 것 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당첨이 되었다가 부적격판정으로 무효가 되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자 민원을 하였지만 기존 아파트투유는 개인마다의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없기에 나라에서 '청약홈(청약home)'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주택청약이 과연 무엇일까요?
주택청약이란 주택을 분양받으려는 사람이 분양주택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입주자격을 갖추어 사겠다는 의사표시로 예금 등에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양하는 주택의 입주자는 주택의 종류에 따라 무주택세대주 기간, 청약저축 납입횟수, 저축총액 등이 많은 순서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순차제, 일정한 기준의 가점항목과 감점항목을 합하여 산정한 가점제 점수가 높은 순서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방식인 가점제와 추첨의 방식인 추첨으로 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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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새롭게 바뀐 주택청약 신청방법 
"청약홈" 아직도 주택청약에 관해 잘못된 정보가 많아  오늘은 좀 더 자세히 청약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새로워진 주택청약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작년까지 아파트 청약의 필수 사이트였던 아파트 투유가 사라졌습니다. 
아파트 투유어플과 사이트를 통해 쉽게 아파트 분양정보를 확인하고 아파트청약까지 끝낼 수 있었는데요.
올해부터 아파트 청약관련 정보와 신청은 청약홈이라는 사이트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www.applyhome.co.kr)

위 청약제한사항확인을 클릭하세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세요 박스의 청약제한사항 확인클릭

 

2020년 2월 13일 기준 청약제한사항이 업습니다.

 

수도권내 괴밀억제권역 그외지역 전용면적 85m2,이하 초과주택 재당첨 제한기간은 하단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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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공급제한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1순위 당첨제한), 가점제 당첨제한, 부적격 당첨자 제한등 정보는 아래참고하세요 

청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청약업무를 진행한다. 
청약홈은 청약신청자의 편의를 높이고, 부적격 당첨자 및 불법청약을 미연에 방지해 실수요자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한 방향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규 청약시스템인 청약홈에서 달라지는 점은 아래와 같다. 

 

 

 


① 청약 신청자격 정보 사전 제공
- 청약신청 전 세대원,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 청약자격 확인
- 신청자 본인과 세대원의 청약 제한사항(재당첨 제한 등) 및 주택소유여부 조회 가능
② 청약신청 단계 축소 등 편의성 강화
- 청약진행 시 화면전환 단계를 5단계로 축소(기존 10단계)
-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와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 가능
③ KB국민은행 인터넷 청약사이트 통합
- ‘KB국민은행 주택청약’ 사이트를 통해 별도로 청약신청을 해야했던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도 ‘청약홈’에서 신청이 가능하도록 청약접수 창구 일원화
④ GIS기반 부동산 정보제공
-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청약예정단지 인근아파트의 단지정보 및 시세정보, 최근 분양가, 청약경쟁률 등 확인 가능
⑤ 청약홈 콜센터(상담센터) 운영
- 콜센터(1644-2828) 운영을 통한 고객 맞춤 상담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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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주택 청약 사이트로, 2020년 2월 3일부터 운영됐다. 이에 앞서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는 2020년 1월 30일로 서비스가 종료된 바 있다. 청약홈은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이용자의 세대원 정보,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의 청약 자격을 사전에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주택 청약 사이트로, 2020년 2월 3일부터 운영됐다. 기존 청약시스템인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는 2020년 1월 30일까지만 운영된 뒤 폐지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1월 21일 주택 청약 업무를 감정원이 수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청약 신청 이전에 신청자에게 주택소유 여부와 세대원정보 등 청약 자격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주택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청약홈은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이용자의 세대원 정보,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의 청약 자격을 사전에 제공한다. 또 세대구성원의 사전동의 절차를 거쳐 세대구성원 정보를 포함해 일괄 조회도 할 수 있고, 청약 신청 단계에서도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이는 청약 신청자의 입력 오류로 당첨이 취소되는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청약 신청을 진행할 때 화면전환 단계도 기존 10단계에서 5단계로 축소해 편의성을 강화했다. 또 모바일로 청약하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화면크기 조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반응형 웹’을 적용했다. 이에 이용자들은 휴대전화,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 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청약홈은 청약 예정단지 인근 기존 아파트 단지 정보와 시세정보, 최근 분양이 완료된 단지의 분양가와 청약경쟁률 정보 등을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으로 제공한다. 

 

 


이 밖에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도 청약홈에서 청약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는 은행 주택청약 사이트를 통해서 청약 신청을 하고 당첨 여부는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청약 접수창구 일원화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청약홈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아파트/ 집 정보를 제공하는 평범한 기능을 가진 사이트가 아니라 청약정보를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청약에 관련된 아파트/집 정보를 알려주는 것 뿐만 아니라 청약자격 확인하기로 조건이 적당한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메인에서 오른쪽 상단 청약캘린더를 선택하시면 공급유형별로 청약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홈에서는 APT 분양정보, 경쟁률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이 지난 2월 3일 오픈과 함께 본격적으로 서비스됐지만 시스템이 오류가 나거나 페이지 로딩이 지연되면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습니다. 1개월을 기다렸던 소비자들이 일시에 몰렸던 것도 시스템 불안정 이유 가운데 하나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청약홈에선 청약자들의 실수를 줄이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던 것으로 보이고 그에 대한 해결책(청약자격사전관리)도 도입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시스템을 안정화 하는 것도 시급할 것이고요. 
물론 실수를 줄이기 위해 좋은 시스템을 갖췄다고 해도 이용자들의 주의는 필요합니다. 이용 과정에서 불편사항들이 나온다면 개선될 수 있도록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겠습니다. 향후 청약홈이 더 안정화된 모습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사이트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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