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과도한 업무를 하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현대인들은 수시로 목과 어깨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결릴 때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 칡= 뒷목이 뻣뻣하면서 단단하게 뭉친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거나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일하는 직장인의 경우 근육 강직으로 인한 목 결림을 호소할 때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그밖에 술독을 푸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칡뿌리 속 ‘퓨에라린’이라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음주량 감소 효능을 보입니다. 칡 섭취 시 차로 마시면 편리합니다.

그러나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이나 기력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위장이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칡뿌리를 장기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인 여성은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모과= 목이나 어깨가 무거우면서 통증이 있고 관절을 굽히고 펴는 데 불편함이 있는 경우 섭취하면 이롭다. 목 결림으로 아플 때 차로 마시면 됩니다. 근육을 많이 쓰거나 등산하고 나서 근육이 아플 때 마시기도 합니다.

모과는 근육 통증에는 좋지만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 뿐 아니라 모과 안에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는 타닌이 들어있어 변비가 심한 사람은 많이 피해야 합니다.

모과를 약용으로 섭취할 때는 한번에 5~10g을 달여서 마시거나 가루약 형태로 먹으면 됩니다.
◆ 강황= 관절염 통증을 덜어준다. 경맥순환을 원활히 하면서 통증을 가라앉혀준다.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도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카레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강황의 약점은 체내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빠르게 대사되며, 금세 배설됩니다는 점이다. 이를 보완한 식품이 후추다. 검은 후추의 핵심 성분인 피페린과 강황의 커큐민이 결합하면 생체이용률이 20배 높아진다. 따라서 강황과 후추가 함께 들어있는 카레가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 황기= 기를 보하면서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 주위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해줘 어혈 생성을 막아줘 목 질환을 예방하는 데 이롭다. 그밖에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릴 때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유명한 백숙에 황기를 넣고 끓이면 좋습니다.

◆ 율무= 한의학에서는 율무를 ‘의이인’이라 부르며 약재로서 귀하게 여겼다. 체내의 불필요한 습을 제거하면서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 사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재료다. 목과 어깨가 무거우면서 굳어있는 사람의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밖에 피부 영양을 보충하는 목적으로도 알맞다. 차로 마시거나 밥으로 지어 먹으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