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외부적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은 손과 발입니다. 손과 발에 문제가 생기면 문제도 빨리 알아차리게 됩니다. 흔한 것이 손발이 저린경우입니다. 손발저림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손발저림증상이 어떤 것들이 나타나는지 포스팅합니다.
.
손발이 저린데는 원인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잠시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에는 질환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떤 질환들이 있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1. 레이노증후군
손가락과 발가락에는 혈관이 모두 들어가 있는데요. 심적인 원인이나 추위 등에 의해 손가락과 발가락의 피가 지나다니는 관이 갑자기 수축되었다가 원 상태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피부 색깔이 변하기도 하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원인은 설명드렸는데요 특정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질병은 아닙니다.루푸스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른 질환에 의해 동반되는 증상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손발저림원인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어요 레이노증후군의 경우 혈관 수축 때문에 피가 흐르지 않아 손발의 색깔이 변하는데 약 10분 정도 증상이 계속된다고 합니다. 이후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는데 돌아오는 과정에서 저림이나 아픔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손목에 있는 여러 관 중에 뼈랑 인대가 들어있는 관이 여러 원인에 의해 좁아지게 되면 신경 압박 등으로 손에 통증이 오거나 미미한 마비가 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 역시 딱 짚어서 어느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관이 좁아지며 신경이 압박되는 것인데요. 관이 좁아지는 이유는 외부의 압박에 의해서도 가능하고 신체 내부의 기형에 의해서도 가능합니다. 이 증상은 손발저림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검사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3. 약물 중독
약물이란 술이나 담배뿐만 아니라 몸이나 정신적 치료를 위해 쓰이는 약물을 모두 포함합니다.
우리가 흔히 드라마에서 보는 알콜 중독자 분들에게 손발저림증상이죠 알콜에 의해 우리 몸에 감각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술뿐만 아니라 담배 역시 중독 증세를 보이며 손발이 저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배 역시 니코틴이나 타르 등 다양한 약물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치료용으로 쓰이는 약재라도 내 몸에 맞지 않거나 용법에 맞게 투여하지 않으면 중독이 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에 정확히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중풍
한의학에서 보통 중풍이라고 합니다. 의학용어로는 뇌졸중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한의학에서 부르는 중풍이 좀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의 경우에는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뇌혈관이 여러 원인에 의해 막히거나 터지면 뇌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뇌에 문제가 생겨 손발로 가는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 약하게는 저림 증상부터 시작해서 심한 경우 마비 증세까지 올 수 있습니다.
손발저림원인들에 대해 안내했는데요 손발저림증상들을 잘 살펴보시고 질환이 심해지기 전에 일찍 검사를 받아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