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요즘에는 식생활이 많이 서구화 되면서 원래 우리가 먹던 음식 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먹을 음식의 종류가 다양해서 좋지만 우리 몸이 소화를 제대로 시키고 있어야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간혹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의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도 계신데요

 

 

.

 
 
 

 

 

대게 배가 빵빵해요라고 말하시는 분들은 비만을 제외하고는 소화가 안되는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이 질환은 사실 이런저런 증상이 느껴져서 병원을 갔는데 딱히 검사에 걸리는 것은 없는 질환입니다.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안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든 엑스레이 검사를 하든 문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배가 아픈 것인데요. 위에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배가 빵빵해요'라는 증상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이 질환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 외에도 자꾸 트름이 나온다거나 잠을 자도자도 피곤하고, 머리가 아프거나, 방귀가 자꾸 나오는 등의 증상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증상들이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몸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음에도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약간의 불편함을 가지고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실 이렇게 불편함을 가지고 사는 것보다는 원인을 알고 치료를 해서 편안하게 사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모든 질환에는 원인이 있는데요. 우리 몸에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관계들이 수없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각종 질병이나 질환에 이름을 붙여서 정형화한 것은 많지만 그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도 역시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의심해볼만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몸 안의 소화기관들이 아주 예민해져 이런 증상이 잘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소화가 안 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도 이 질환을 확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에 따라 피검사를 하든지 대변을 검사하든지 이외의 많은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검사들을 통해 우선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각종 검사에서도 문제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이 질환이라 명합니다.

 

 

.

 
 

 

 치료 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이 질환이 생기는 원인이 확실치 않다보니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을 통해 내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치료 방법으로 삼고 있습니다. 당연히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건전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이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배가 빵빵해요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