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호소 하시는데요 어떤 원인이 있으며 치료방법을 포스팅합니다.
1. 구강건조증
이유 없이 자꾸 입이 마르고 갈증이 느껴진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침은 입이 마르지 않게 하기도 하고, 이빨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침이 줄어들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가 부족해지면서 혀가 갈라지고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입안건조증 치료법으로는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무설탕 껌을 씹어서 저작활동을 하거나, 신맛이 나는 음식 등을 조금씩 챙겨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2. 구강작열감증후군
이는 구강건조증과는 조금 다른 질환인데요. 입안에서 화끈거리는 증상이나 쓰라림, 따끔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검사를 하더라도 특별한 문제 없이 통증만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원인도 다양하므로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 검사를 하고나서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령으로 갈수록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나타날 확률이 높고,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있을수록 질환에 더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3. 다양한 질환
당뇨나 빈혈, 호르몬 변화,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입에서 생기는 질환뿐만 아니라 이렇게 내분비계 질환이나 혈액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입안을 검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런 질환을 염두에 두고 검사와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입이 마르면 입에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원인은 찾을 수 없다면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지도 의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입안이 건조해지는 습관 피하기
여러 질환에 의해 입안이 건조해지기도 하지만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는 것은 입안을 마르게 하는 주범이라고 하는데요. 둘 다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끊으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커피나 탄산음료 같은 음료도 입안을 마르게하고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이런 음료나 음식 대신에 몸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이 좋구요. 육류 대신에 물을 많이 머금고 있는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건강 관리하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몸에 여러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중 하나에 스트레스가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평소에 쉴 때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취미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침 분비도 줄어들고, 잇몸병도 많이 생기고, 저작작용도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고령일수록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미리 예방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