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사업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알아야할 노란우산공제 가입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사업을 한다면  주변에서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에 대하여 들어보았을건데요 
노란우산공제 의 기본적인 장점 단점과 혜택을 알려드릴께요 

요즘 경기가 안좋은데요 우리나라는 생각해 보면 경기가 좋았던적이 없는거 같아요 올해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들 느끼실거같아요 앞으로 더욱 안좋아질수도 있다는데요 그러면 사업하는 사람들이나 소상공인들만 더욱 힘들어지죠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여하고 가족들의 생활비나 사업재기의 기회를부여해줄수있는  사업가분들의  필수이자 마지막 비장의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나를 지켜주는가 어떤 혜택들 챙길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면  1인당 1구좌 가입이 가능하며 보험설계사
무등록 사업자또한 가입이 가능하답니다  ​모든일이 잘풀리면 좋겠지만 사람일이란것이 어떻게 될지 모르며 또한 처음겪는일이라면
당황해서 일을 더 그르치기 쉬운법이지요  어쩔수없는 사정으로 피치못한 일들로인해서 사업이 생각처럼 이루어지지 않았을때
압류로 부터 보호받는 대단한 저축수단 입니다.  그런데 직장인들은 국민연금이 있고 퇴직연금이 있는데요 자영업자분들은 직장인 처럼 이러한 노후준비가 어렵죠  

 

.

 

 

노란우산공제는 이러한 상황에 자영업자분들에게 연금저축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보험이라도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노란우산공제의 내용과 가입조건, 해약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에 보시면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노령,사망등 리스크로부터 보호받고 재기 기회를 재공 받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공적공제제도입니다.

 

 

가입대상과 가입방법은 소기업, 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입사업자 또는 법인의 대표자라면 누구든지 가입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영리법인 대표자와 가입제한대상자에 해당되는 대표자는 가입할수 없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 범위는 업종별 평균 매출액 10억~120억 이하입니다.

 

 

위표를 보면 업종별로 상시근로자수와 연평균매출액인데요  해당이 되어야  가입할수 있습니다.

제조업은 15년 상시근로자수 50명 매출액 120억원이하로 가장 규모가 있는데요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숙박, 음식점업이 10명에 10억원 이하로 가장 낮네요 아마도 변경 되었을수도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가입제한은 유흥주점,단란주점, 무도장, 도박장, 안마업은 안됩니다. 그리고 부금연체및 부정수급으로 해지처리 되고 1년이 안된 대표자도 가입제한이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장점 

첫번째, 연금저축과 별개로 연간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300만원이었는데 2017년부터 500만원으로 조정됨)

두번째, 일시,분할금으로 목돈마련이 됩니다. 납입원금 전액이 적립이 되고 복리이자를 적용하기때문에 폐업하면 일시금, 분할금으로 목돈을 받을수 있습니다.

세번째, 채권자의 압류보호 

공제금은 법에의해 압류가 금지되어있습니다. 폐업해도 납입전액이 100% 보호됩니다.

네번째, 무료상해보험가입 상해로인한 사망 및 휴우장애 발생시 2년간 최고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다섯째, 납입12개월 이상되면 무담보, 무보증 대출이 가능합니다.

납부한 총액 또는 해약환급금 90%중 적음금액내에서 대출가능

 

 

노란우산공제 단점 

첫번째, 공제금 지급기준이 폐업,사망,대표자질병이나 부상으로 노령인경우 중도해약시 가입기간에따라 원금손실이 큼 

또한 해지시 환급금액은 기타소득으로 소득세 22% 원천징수

 

 

 

 

납부방법 

매월 5만원~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선택해서 납부가능, 원하는경우 분기납도 가능  납부는 계좌이체를 통해 가능, 가입자명의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위 이미지는 공제금지급예시표입니다. 월 25만원 (연간 300만원) 납입할때 원금, 이자, 실지급액, 절세효과를 보여주는 예시표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번은 노란우산공제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지만 안하면 도움이 되는 제도에요 사업규모나 근로자수에 상관없이 1인기업도 가입할수 있어요 

 

 

다시 정리해서 알려드리자면 

소상공인이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자영업자는 퇴직금도 없고 대출도 힘듭니다.이럴때 도움의 손길을 받을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제도입니다.   소상공인 또는 소기업의 위험을  대비하고 사업을 키워 번창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누가 가입할 수 있는지 혜택은 어떤게 있는지 알려드릴깨요 

사업을 하다보면 위기, 거래처 도산, 폐업이나 사고 등 위험 요인이 닥쳤을 때 소상공인은 난감합니다.

근로자가 아니므로 일을 못하게 되도 퇴직금도 없습니다. 그리고 재기하려면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자영업자의 고충을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특별법인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노란우산공제 제도라는 공적 공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업·노령·사망 등에 따른 생계 위험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찾고,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즉, 연금과 보험이랑 비숫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007년 도입되어 현재까지 운영중입니다. 

 

노란우산공제는 혜택 
폐업·사망·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퇴임· 노령 등 가입자가 사업을 운영할 수 없을때 가입 기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전액 일시금으로 납입했던 금액과 이자 등 보장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이나 펀드는 수수료 때고 주자나요? 노란우산공제는 납입 원금 전체가 연 복리로 적용되어 지급됩니다.

 

가입자는 사업자 상해보험에 무료 가입되어 상해사망 또는 질병이나 상해, 산재 등으로 인한 후유증이 발생했을 때 최고 150배까지 보상받을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압류를 당해도 공제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기초생활을 위협받을 정도로 위기를 겪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러한 상황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찾고 사업 재기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절세 혜택도 있습니다.

연 납입금액에 관한 기본 소득공제와 별도로 최고 300만 원의 추가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소득 4,000만 원 이내의 사업주라면 500만 원이 한도

1억원 이내 소득자는 300만 원 한도로 공제혜택이 있습니다.

1억 원 초과의 경우에는 200만 원 까지만 공제입니다.

 

가입한지 12개월이 지나면 납입 금액을 담보로 대출도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뺀 90% 중 적은 금액입니다.

 

.

  
단기적인 목돈 마련에는 부적합합니다. 5년 이내에 임의로 중도해약을 하게 되면 원금 손실이 있고, 소득 공제 받은 금액도 추징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납부 금액을 연체하거나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하면 강제로 강제 해지 당할 수 있고, 부정 수급한 경우 해약금의 80%만 지급될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소상공인의 퇴직금 마련이나 절세·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세요


가입 장려금 제도  
제도의 가입을 독려의미로 지차체들은 노란우산공제 가입(희망)장려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보통 12~24만원정도 입니다.

강원의 경우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각 지자체의 정책, 예산계획 등에 따라 지원대상, 지원방법, 지원기간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입 대상과 가입 방법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이 10억원~120억원 이하인 개인사업자와 법인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임대사업자 등 모든 업종의 사업자라면 창업 즉시 가입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나 보험설계사, 캐디, 강사, 방문판매원도 가입할수 있습니다.

납입금은 월 5만원 이상 100만원 내에서 1만원 단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월납 또는 분기 납으로 연간 1,200만원을 한도로 납입할 수 있습니다. 여건에 따라 부금월액 변경이나 납부기일, 또는 계좌 변경 및 선납도 가능하죠. 

 

가입 방법은 노란우산공제에 직접 방문과 거래 은행에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계약청약서,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 사업체의 원천징수 신고서, 상시근로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가입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사업을 하다 다가올수 있는 위험을  안전하게 대비하고, 노후준비도 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