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삼지구엽초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음양곽이라고 불리고 방장초라고 도 불리는 삼지엽초는 산에 오를때 지팡이를 짚고 간신히 올라가전 노인이 
이 삼지구엽초를  먹고 원기를 회복했다는 설이 전해 질정도로 원기회복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다.. 
이것을 정력에 좋다는 약초로 알려졌다 
요즘 약초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다  가공된 식품이 아니라 자연에서 나는 만큼 잘만 챙겨드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삼지구엽초에 대해 알아보겠다.

 


- 삼지구엽초
삼지구엽초는 약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식물이라고 하는데요. 하나의 가지에서 새로운 가지가 나면서 세 갈래로 나눠지고, 또 각 가지에서 세 갈래로 새로운 가지가 나서 붙여진 이름이 삼지구엽초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는 삼지구엽초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약초. 그 효능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먹는지 알아보겠다 
삼지구엽초는 남성의 원기회복에 좋다는 구전에서 의해서 알려진 약초 여성들에게도 좋은 효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들의 갱년기 완화하는데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토종 약초다

 

 

동의학사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삼지구엽초의 성질은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이 따듯하다가고 쓰여 있다.
정기를 돕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풍습을  없애고 여러가지 작용을 하여 우리몸에 좋은 작용한다

중국의 한 우화에서는 양치기 노인이 힘이 넘치는 양이 뜯어먹는 풀을 먹어봤는데 지팡이를 짚고 다니던 노인이 뛰어다닐 수 있게 될 정도로 건강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그만큼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삼지구엽초 효능
 삼지구엽초의 가장 일반적인 효능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능입니다. 또한 남성의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그만큼 기력을 높이고, 몸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열량이 낮아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일반적인 삼지구엽초 효능은 건강한 생활을 돕고, 신경계나 비뇨계 질환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원기부족, 우울증, 야뇨증, 설사, 저혈압, 건망증, 관절냉기, 냉병, 강장제, 이뇨 등에 좋다고 한다.
- 삼지구엽초 먹는 방법
삼지구엽초는 대개 차로 달여마시거나 술을 담가 마시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한다.
다만 맵고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차로 달일 때는 대추와 함께 달이면 매운맛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한번에 삼지구엽초 약 5g을 200cc의 물에 달여서 섭취하시면 된다고 한다. 또한 술로 담글 때는 약재 200g과 설탕 100g, 소주 2L의 비율로 술을 담가 약 100일 정도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한잔씩 먹으면 좋다고 한다.

 

.

 

 

 


- 삼지구엽초 부작용
종종 몸에 맞지 않거나, 잘못 섭취하시는 분들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복용 후 몸에 열이 많이 나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 어지럼증, 이뇨 억제, 구토, 여성호르몬 질환 악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처음부터 다량 섭취하지 마시고 조금씩 섭취하신 후에 몸에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양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

 

삼지구엽초의 채취시기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이며 남부지역은 장마 전인 6월중순부터 9월 중순으로  알려져 있다. 
잎은 봄철에 활짝 피었을떄 채취하는것이 좋다 채취도구는 보통 가위를 이용 해서 채취를 한다
삼지구엽초를 마시는 방법으로는 엑기스로 내려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집에서 간단히 차로 끓여서 드시는 방법이 있다

 


<삼지구엽초 차 끓이는 방법 >
1. 건조한 삼지구엽초 15~20그람과 물 2리터를 넣고 끓여 주시면 된다 대추도 넣고 끓이셔도 된다.
2.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약 1시간 정도 더 끓인다.
3. 끓인 차는 냉장보관하여 하루에 1~2잔정도 마신다[출처] 삼지구엽초 효능 , 먹는법|작성자 삼포농장
<삼지구엽초주>
1. 소주와 삼지구엽초 용기를 담고 밀봉한다 닷맛을 내기 위해서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기도 해요 
2. 3개월 정도 숙성시켜준다 
3. 숙성이 끝나면 건더기를 걸러내서 하루에 한잔 
드시면 약효가 좋은 약주가 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