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연말연초가 되면 크리스마스에 송년회, 망년회, 신년회 등 다양한 모임을 갖게 됩니다. 올해는 사회적으로 서로 거리를 둬야 하므로 모임 인원이나 횟수가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그래도 회식, 외식 등을 위해 모임을 갖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술자리에 자주 참석하게 되면 간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평소 관리를 잘 해왔고 일시적으로 무리하는 것이라면 금방 되돌아올 수 있으나 평소 술을 좋아하고 건강관리에 소홀했던 경우라면 지방간, 간경화 등의 증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
보통 간에 관련된 질환은 음주, 흡연으로 인해 나타나므로 간에 지방이 많이 쌓이거나 굳어져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체중인 경우라 하더라도 근육량보다 지방량이 늘어나면 자연히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술을 마시면 체내 유입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간이 무리하게 되며 알코올의 대사산물이 간세포를 손상하도록 만들어 각종 간 질환이 유발되므로 평소 음주량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간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적정량 섭취하면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비트입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서 해독을 도와주고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베타인은 저밀도의 콜레스테롤 합성 과정에 영향을 주므로 자연스럽게 혈중 콜레스테를 농도를 저하시키며 지방간의 위험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보통 비트는 생으로 샐러드에 첨가해 먹거나 통째로 즙을 짜내서 마시기도 하고 말린 후에 차를 우려내기도 합니다. 또한 피클로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비트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지만 국내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주도산 비트가 제주도라는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좋은 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건강즙 형태로 가공한 제주도 레드비트즙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유명 포털 사이트가 '지방간에 좋은 식단'을 공개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지방간이란 정상 간이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인 것과는 달리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식단을 짜려면 갈비, 삼겹살, 치킨, 장어, 탕 종류, 튀김, 부침개, 잣, 땅콩 등의 기름진 음식은 반드시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케이크, 크림, 도넛, 파이, 과자,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의 단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신선한 채소, 해조류, 잡곡 등은 충분히 섭취하고, 과일은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선, 두부, 살코기, 껍질을 벗긴 닭고기 등의 고단백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지방간에 좋은 식단입니다.
지방간에 좋은 식단의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지방간에 좋은 식단, 유용한 정보네", "지방간에 좋은 식단, 지방간은 기름진 음식을 줄이는 게 중요해", "지방간에 좋은 식단, 나도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고단백질음식을 섭취해야겠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