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건조한 계절이면 많은 분들이 바세린을 바릅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바세린을 챙겨다니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세린 얼굴에 발라도 되는지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안내합니다.

 

바세린이란?
바세린을 얼굴에 발라도 되는지 효능 부작용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바세린은 유전, 그러니깐 석유 작업장의 파이프에 남아있는 물질에서 나온 것입니다,

로드 왁스'라고도 불웁니다,. 작업자들이 상처부위에 이 로드 왁스를 바르는 것을 보고 연구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 결과 바세린은 지혈과 상처 치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의 바세린이라는 제품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세린 얼굴에 발라도 될까?
바세린은 1900년대 초반에는 두통이나 목감기, 인후통, 상처 치료제, 보습제 등 써먹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보습제로 활용하지만 예전에는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바세린을 얼굴에 발라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보습이나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에따라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초기에는 아주 조금씩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에 맞더라도 한번에 많은 양을 바르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바세린 활용법
1. 상처
바세린의 가장 일반적인 효과 중 하나는 상처 치료제로 쓰인다는 것입니다. 바세린을 얼굴에만 쓰시려고 구매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텐데요. 바세린은 피부가 건조해서 생긴 상처부위에 발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2. 보습
바세린은 상처보다는 보습제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에 발라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얼굴에는 조금씩 바르는 것이 좋겠지만, 몸의 건조한 부분에는 듬뿍 발라주면 갈라지던 피부가 촉촉해진다고 합니다.

 

3. 화장품 지우기
여성분들이라면 손이나 가구, 물품 등에 화장품이 묻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바세린이 화장품을 녹여주는 성분이 있기 대문에 피부나 옷, 가구 등에 화장품이 묻었을 때 바세린으로 지워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가죽 광 내기
가방이나 구두 등 가죽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있을 텐데요. 바세린을 천에 묻혀서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가죽에서 광이난다고 합니다. 물론 바세린을 너무 많이 바르면 안 되겠죠?
이상으로 바세린 얼굴에 발라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다른 활용법도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부작용
보습에 각별한 신경을 쓰게 됩니다.보습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 하나인 ‘바세린’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제기되고 반박되고 있는 이슈입니다.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 정보에 따르면 바세린의 원료 페트롤라툼은 발암의 가능성이 있는 단계인 발암성 ‘1B’ 등급에 해당합니다. EU의 경우 바세린을 발암물질로 분류하여 규제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세린이 널리 사용된 이래로 약 150년간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 바가 없으며, 화장품의 원료로 폭넓게 사용되고,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만큼 논쟁의 여지가 많습니다.
학계에서도 유럽에서는 잘 정제된 페트롤라툼만 화장품 성분으로 허용하고 있으며, 얼마나 잘 정제되는가에 따라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라는 발암물질의 포함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페트롤라툼이 얼마나 잘 정제되는지를 관건으로 보기도 합니다.



반면 페트롤라툼을 완벽하게 정제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발암 우려가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바세린을 먹거나 흡입하지 않고 피부에 바르기 때문에 부작용의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세린의 효능과 주의사항을 인지한 뒤, 체내로 들어가지 않는 신체 외부용으로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