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단순히 코피가 나는 것과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간혹 단순히 넘기면 안 되는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먼저 코피가 나는 이유를 간단히 알아볼 텐데요. 코피가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것처럼 코를 후비다가 상처가나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고, 코속의 실핏줄들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액이나 혈관 지환에 의해 코피가 나기도 하고, 고혈압이나 기온의 변화, 때로는 감정의 변화나 스트레스, 영양실조 등에 의해서도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는 이유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잦다면 왜 코피가 멈추지 않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역시 다양한 원인이 있을 텐데요. 먼저 혈소판감소증 때문인 경우가 있습니다. 혈소판은 혈액에 있으면서 몸에 상처가 나 출혈이 생길 경우 지혈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혈소판감소증이 생기면 피가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혈액의 다른 성분에 문제가 생기거나, 혈관 등에 문제가 생긴 경우 역시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 원인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먼저 코피가 나게 되면 흔히 코를 막으며 고개를 뒤로 젖히시는데요. 이렇게 하면 코피가 목으러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코피가 날 때 응급처치는 일단 코를 막되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콧등을 얼음이나 차가운 물로 찜질해주면 지혈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렇게 응급처치를 해도 30분 이상 코피가 계속 난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피에 좋은 음식
수험생이나 늦게까지 일을 하는 직장인분들은 코피를 흘리시는 경우가 종종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은 코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연근, 쑥, 알로에, 칡, 대나무통밥, 부추, 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 음식들은 몸의 어혈을 제거해주기도 하고, 열을 낮춰주기도 하며, 상처를 지혈해주는 효과 등이 있기 때문에 코피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코의 혈관이 쉽게 잘 터지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코에서 출혈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가벼운 출혈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양의 코피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올 때도 있고 자주 코피가 터지기 때문에 빈혈, 심장질환 등 신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때가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약물이나 전기요법 등으로 자주 터지는 부위를 치료하지만 또 다른 부위의 혈관이 계속적으로 터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코피가 나는 원인을 찾아내어 이에 맞는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피는 갑자기 출혈될 때와 자주 출혈될 때가 있는데 갑자기 출혈될 때는 코의 외상이나 비강에 이물이 있을 때, 코를 후볐을 때, 재채기나 코를 세게 풀 때, 머리부분에 타박상을 입었을 때,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및 정신적 긴장에 따라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때 등으로 분류됩니다.

자주 출혈하는 경우는 전비염일 때, 소아의 아데노이드(편도 증식성 비대증)일 때, 코의 종양 결핵일 때, 코의 매독일 때, 혈액 질병(백혈병, 혈우병, 자반병 등)등으로 분류됩니다.
코피의 한의학적인 원인과 이에 따른 증상을 살펴보면 첫째, 횡경막 이상으로 열이 상승(상초풍열)하는 경우는 코피와 더불어 두통이나 오한이 있고, 기침을 하고 코가 마르며 입도 건조합니다.

둘째, 위에 열이 있기 때문에 열이 상승(양명열성)하는 경우는 코피와 더불어 입이 마르고 코가 건조하며 입에서 냄새가 난다. 간혹 변비가 생깁니다.
셋째, 간의 열이 위로 상승(간열상역)하는 경우는 코피와 더불어 머리가 아프며 눈이 어질거리고, 입이 마르고 화를 잘낸다.



넷째, 음이 허약하여 열이 위로 상승(음허화동)하는 경우는 어린아이들이나 폐결핵 환자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얼굴이 상기되어 붉게 되며 머리가 아프고 입이 마릅니다.
코피가 나오면 아무리 가벼운 출혈도 침착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으므로 몸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약간 높여준다. 콧구멍을 탈지면으로 막고, 눈썹 밑 비근부(콧날)를 차게 합니다. 비근부를 세게 잡으면 더욱 좋고 특히 출혈이 언제까지고 멈추지 않을 때는 코를 강하게 압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코피는 삼키지 말아야 합니다. 피를 삼키면 후에 기분이 몹시 나빠지고 검붉은 피를 토하게 되거나 배가 아프다. 고령자도 고혈압인 사람이 코피를 심하게 쏟으면 목덜미에는 얼음베개를, 코에는 얼음주머니를 대고 안정시켜야 하며 바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