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반응형

위암 자가진단 방법과 초기증상을 알아볼께요  
바쁘다며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거나, 살을 뺀다며 식사를 여러 번 거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건강을 해치는 다양한 문제가 있는데요. 작은 문제로도 위건강에 문제가 생긴다면 위암까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 그 중에서도 위암과 대장암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변화로 지속적으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암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대장암의 경우 주된 원인으로 열량이 높은 음식과 동물성 지방 과다 섭취, 섬유소 부족, 비만 등의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에 걸리게 된다면 치료하는 것 자체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비용도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가능합니다면 조기에 발견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때문에 조기 발견이 쉽지 않습니다. 증상도 미약해서 다른 질환으로 오해하기 쉽고 통증 또한 약해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의 경우 구토, 식용부진,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대장암의 경우 혈변, 혈뇨, 잦은 설사와 변지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증상은 다른 원인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는 증상으로 암과 연결 짓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전문가들은 위암과 대장암의 경우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면 완치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만큼 생존율도 올라간다고 한다. 위암을 1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5년 생존율이 90% 이상이며 대장암 또한 1기의 경우라면 98% 이상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어떤 질환이든 조기에 발견과 예방이 향후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위암, 대장암의 경우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과 예방이 가능하므로 40대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위내시경은 만 40세 이상부터 2년마다, 대장 내시경은 만 50세 이상부터 5년마다 주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검진 시기를 앞당겨 내시경 검사를 하고, 더부룩한 증상이나 매스꺼움, 설사 등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검사 주기에 상관없이 즉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정확한 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 전 반드시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야 하며 금식할 때는 커피, 우유, 주스도 삼가야 한다. 아울러 내시경 검사 후 복통이나 혈변 등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대장암의 씨앗이라 불리는 용종을 주의해야 하는데 대장암의 약 80% 이상이 선종 (종양성 용종)에서 시작되는 것이어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며 "아울러 내시경은 위암, 대장암 절제에도 활용되고 있는데, 전신 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통증이나 감염에 대한 우려도 덜 수 있습니다.

 


- 위암이란?
먼저 위암에 대해 알아볼께요 .
위암은 아시는바와 같이 위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물론위암이라고 하면 위를 구성하는 여러 부위에 생기는 암을 모두 포함한 것입니다. 
위암이라고 하면 대부분이 선암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위점막에 종양이 생기고, 그 종양이 장막층까지 깊이 퍼지며 위뿐만 아니라 위 주변의 다른 기관으로 암이 퍼질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 위암 자가진단
 위암 자가진단 방법은 위암이 발병했을 때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관찰하는 방법인데요.
 위암 초기증상으로는 식욕저하나 윗배의 더부룩함, 피로감, 체중 감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대개 제산제나 소화제를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위암임에도 이런 약만 복용하시는 경우에는 위암의 진행이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을 나타난다면 위암을 의심해보시고 바로 검사를 받으러 가시기 바라겠습니다.

 


- 위암 치료법
대부분의 암은 종양을 제거함으로써 치료하게 됩니다. 암이 얼마나 진행됐느냐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위암 초기인 경우에는 위처럼 종양을 제거함으로써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종양 제거와 함께 화학 요법이나 방사능 요법 등을 통해 항암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경우 큰 수술 없이 내시경 수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위암 합병증
 위암에 걸리면 위 자가진단 방법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암에 걸려서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위 절제술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현기증이나 식사 후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고 합니다.
음식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방식으로 식습관을 바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빈혈이나 통증, 복수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